워드프레스등을 설치한다고 해외 호스팅업체 선택할때 주의

워드프레스 블로그등을 운영하기 위해 해외 호스팅 업체를 고르려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을 끼다.

내가 옛날에 고대디의 호스팅을 쓴적이 있었는데 저때 1년짜리 상품을 샀었는데 얼마 주고 샀는지 기억이 안난다.

모 해외 호스팅업소의 호스팅 광고다.

저 업소가 이제 국내에서도 하는가 한글로 돼있네.

광고를 보면 월 약 6천원에 무제한 웹사이트 용량, 무제한 웹사이트 갯수라 나와 있다.

저거 무제한 아니다.

아마 제일 오른족에 월 약 1만 7천원짜리도 inode란게 걸려 있을 끼다.

inode란걸 이미 아는 사람이 대부분이겠지만 난 내가 고대디 호스팅을 사용할때 inode란게 뭔지 모른체 그때 당시 무제한 용량에 무제한 웹사이트 갯수해가 내가 저때 1년짜리 해가 첫해에 한 8만원인가 10만원인가 저쯤 줬을 끼고 다음 해엔 할인 없는 가격 그대로 10만원 넘게 줬을 끼다.

내가 고대디 호스팅을 2년인가 3년인가 썻을 낀데 2년썻나 3년 썻나 모르겠다.

inode가 뭔지 모르는 사람도 있을테니 적는데

inode는 파일갯수+폴더 갯수다.

보통 저 inode제한이 내가 알기론 거의 모든 해외 호스팅업소에 걸려 있다.

니가 보통 워드프레스만 설치만 해도 보통 파일갯수+폴더 수 합치가 3000개가 넘거나 3000개 가까이 될끼다.

저기에 플러그인들 설치 할끼제 또 그림파일 같은거 올리면 그 그림파일도 갯수에 들어가고 워드프레스는 어떤지 모르겠는데 BBS 프로그램에 따라 파일을 올리면 또 폴더를 자동으로 생성해 자동으로 생성한 폴더에 파일을 저장하는 프로그램도 있다.

위 스크린샷은 한 해외 호스팅 업체의 inode 제한 문서다.

윗 글을 보면 저 호스팅 업체는 5만개까지 파일 갯수 + 폴더수를 허용하고 5만개가 넘어 갈시 호스팅 업체에선 여러명이 공동으로 호스팅을 하고 있는 웹서버에 타인의 사이트에 피해를 줄 수 있으니 파일+폴더 갯수 5만개가 넘어갈시 가벼운 제한을 걸수 있다라고 표기 해놨고 만일 파일+폴더 갯수 20만개가 넘어가면 약관위반으로 호스팅 계정을 정지시킬 수도 있다라고 적어 놨다.

저런 해외 호스팅 업체를 이용해본 사람들은 알겠지만 내가 이전 처음으로 해외 호스팅업체 고대디를 이용했을때 난 inode란게 뭔지로 몰랐고 그냥 광고에 무제한 도메인 갯수, 무제한 웹사이트 겟수, 무제한 용량, 무제한 DB광고만 보고 처음 계약을 한거지.

위 HostMonster란 업체는 전용 서버라면 inode제한을 걸지 않지만 VPS서버에도 다른 사람의 웹사이트에 지장을 줄수 있으니 파일+폴더 갯수 100만개로 제한을 건다고 해놨다.

저 HostMonster란 업체는 셰어 호스팅 사용자들은 5만개 제한 만일 5만개 넘어 갈시 가벼운 제제에 들어가고 20만개를 넘어가면 계정을 정지시킬 수 있다고 한다.

HostMonster의 2020년 1월 10일 현재 광고다.

월 5딸라 짜리는 웹사이트 갯수 1개, 최대 용량 50기가바이트라 적어 놨지만 7달라 짜린 웹사이트 갯수 무제한, 최대 용량 무제한이라 적어 놨다.

저거 3가지 상품 모두 inode 제한 걸려 있는 기다.

니가 무슨 파일을 올릴지 모르겠지만 한 20만개 만땅으로 업로드를 한다 치더라도 용량이 한 20기가도 안될끼다.

니가 20가기 정도의 파일을 올리기전에 inode제한에 걸린다.

그럼 뭐 용량 큰거 10기가짜리로 5만개 정도 업로드 하면 되지 않것는가 생각하것지만 저런 셰어 호스팅 업체들 업로드 속도가 엄청나게 느리다. 아마 업로드 속도는 초당 50kb/s도 안될껄?

니가 하루종일 컴퓨터를 키놓고 업로드를 한다 하더라도 하루에 10기가도 못올리고 아마 업로드 파일도 용량 제한이 있을 끼다.

Maximum upload file size limit해가 최대 30메가 바이트 파일까지 업로드 가능 저런 식으로 제한이 있을 끼다.

저 업체 뿐만 아니라 나머지 해외 호스팅 업체들도 아래 스크린샷 보다시피 거의 대부분 inode 제한이 있고 셰어 호스팅중 난 저 inode 제한이 없는 호스팅 업체가 내가 알기론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러니 모든 해외 호스팅 업체는 셰어 호스팅 이용시 전부다 inode제한, 업로드 파일 크기 제한, 업로드 속도 제한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내 생각엔 저게 사기가 아닌가 생각되는데 저게 사기가 아닌 갑지뭐 그러니 저리 광고를 하는 거것지.

내 말은 외국 호스팅 업체들의 광고를 얼핏보면 무제한 같겠지만 무제한이 아니고 각종 제한이 있다.

그리고 저기 HostMonster 광고를 보면 최초 첫회는 할인이래 해가 월 9.5딸라 짜리를 4.95딸라에 해주고 12.5딸라 짜리를 첫해엔 6.95딸라에 해준다고 해놨는데 만일 1년이 넘어가면 니 저거 할인 안된 돈 다 줘야 된다.

1년 넘어가면 얄짤 없다. 돈 전부다 줘야 된다.

1년 넘어가면 그럼 다른 호스팅 업체로 이전하면 돈이 절약 되지 않겠냐 생각 할텐데 다른 호스팅으로 이전하는게 백업을 해서 다른 호스팅 업체에 복구를 시키는게 생각처럼 쉽지 않을 끼고 자료가 크면 새로 구매한 타 호스팅업체 웹호스팅 상품에 백업 받아 놓은 DB와 파일들 복구가 불가능할 수도 있다.

위 스크린샷은 호스트게이터 광고다.

저 광고만 딱 보면 월 3.95딸라 짜리 저거 보면 무제한 돼있으니 무제한으로 착각 할 수도 있을거 아니냐.

저 광고엔 용량이 안나와 있는데 저거 워드프레스전용 호스팅 상품인가? 난 모르겠다.

저 호스팅 업체 사용을 안해봐가 모르것는데 저 상품들도 전부다 inode, 최대 업로드 파일 크기 제한이 있을 끼다.

최초 첫해는 월 4딸라 해가 1년에 48딸라? 정도 주면 되겠지만 1년 넘어 2년째는 위 광고 보다시피 60%할인이라 돼있제. 1년 넘으면 월 한 10딸라 되것네. 1년 지나면 120딸라 주고 다시 1년 계약 해야 겠네.

국내 호스팅 업체는 inode 제한이 있는지 최대 업로드 파일 크기 제한이 있는지 모르겠는데 보통 국내 호스팅 업체는 해외 호스팅 업체에 비해 가격대비 용량제한이 심한 걸로 봐서 국내 호스팅 업체들은 inode제한을 걸지 않는 것일 수도 있는데 난 국내 유료 호스팅은 이용을 한적이 없어가 모르겠다.

집에서 PC로 서버를 돌릴 수도 있겠지만 전기 누진세를 생각하면 호스팅 업체의 전용 서버를 이용하는게 싸게 먹힐 수도 있다.

집에서 PC에 웹프로그램을 깔아 운영을 하면 전기 누진세가 엄청나긴 하지만 사실상 용량제한이 없고 속이 편하다는 장점이 있다.

블로그나 홈페이지 같은걸 만들라면 처음엔 월 1천원이던 2천원이던 유료 호스팅 업체를 사용하지말고 티스토리 같은 공짜 블로그를 돌리다가 니 블로그가 여기저기 알려지면 유료 호스팅 업체를 선택하던지 PC에 웹프로그램을 깔아 돌리던지 하면 될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