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타치를 클레브 N500 TLC SSD로 교체

애즈락 AB350 Gaming K4 메인보드와 히타치 1.5테라가 호환이 안되는 관계로 클레브 N500 240GB SSD로 교체한다.

떼낸 히타치 1.5테라는 다른 컴퓨터에 낑가 놓는다. 히타치는 걸레하드가 된것 같다.

애즈락 AB350 게이밍 K4를 중고로 샀었는데 개인적으로 호환성에 문제가 심각하다 보여 추천치 않는다.

히타치 떼내고 SSD 낑군다.

저거 뭐라는지 모르것는데 오른쪽 플라스틱에 SSD를 고정시킨다.

저 플라스틱보면 하단에 쿨링되라고 80mm짜리 팬을 달수 있도록 해놨는데 저 하드가이드에 팬달지 마라.

팬달면 팬이 진동해 하드디스크가 오작동할 수 있다.

저렇게 하드디스크 가이드에 팬을 달 수 있돌혹 해놓은게 요새도 있을란가 모르것는데 만일 있다면 절대로 하드가이드 하단에 팬 달지마라.

조립한 상태다.

컴퓨타 전원 킨다.

부품들인디 중고+알리로 도배된것 같다.

메인보드 – 중고
씨피유 – 중고
그래픽카드 – 중고
램-새거 샀던거
램 방열판 – 알리익스프레스
사운드카드 – 중고
케이스 – 새거인디 저 케이스 제조사 부도가 났다 카드만. 저 케이스 괜찮은데 크기가 작다. 케이스는 가능하면 큰거 사라. 케이스 큰게 조립, 컴퓨터 부품교체하기 편하다.
SSD 하드디스크들은 거의 대부분 새걸로 산기다.
파워 – 새거 샀던거
CPU쿨러 – 알리익스프레스
키보드, 마우스 – 새거 샀던거
이어폰 -알리

케이스 팬 하나 LED기능 있는 긴데 저거 케이스 상단 팬이 고장나가 교체시킨기다.

난 개인적으로 LED달린 컴퓨터 부품을 좋아하지 아니한다.

히타치 하드디스크는 저 컴퓨타에 낑가 놨다.

아주 정상적으로 작동한다.

히타치 배드섹터 난건 애즈락 AB350 게이밍 K4 메인보드와 히타치 데스크스타 1.5테라바이트가 호환이 되지 않기 때문에 배드섹터가 뜬것으로 저건 AMD의 B350 칩셋이 호환성이 빠가 또는 B350 칩셋은 생산때부터 결함이 있거나 설계때 부터 결함이 있는 제품이다.

히타치 1.5테라는 위 사진의 H170 메인보드 이전엔 유니텍 하이브리드 760인가 780인가 AM3 소켓용 메인보드에서도 돌아 갔었던 것으로 이 AB350 게이밍 K4 메인보드에서만 문제를 일으켰다.

다시 H170메인보드에 낑구니 완전 정상작동했다.

AMD B350 칩셋 메인보드는 사람에 따라 다르것지만 만일 5년전 사운드카드나 하드디스크같은 구형부품들을 사용한다면 그 부품들이 사고자하는 AMD AM4소켓용 메인보드와 호환이 잘되는지 확인하고 사는걸 추천한다.

AMD나 제3 제조사들이 인정을 안하는것 같은데 AMD B350 칩셋은 결함이 있는 칩셋이다.

하지만 요 근래 출시된 SSD, HDD, 사운드카드등의 부붐을 가지고 있다면 인텔에 비해 가성비가 괜찮은 AMD를 사는것도 나쁘지 않아 보이나 AMD를 살껀디 구형 부품이 있는 경우 그 부품이 AMD 메인보드와 호환이 잘 되는지 확인 혀라.

아래 스크린샤트는 처음 켰을때 스크린샷을 찍은것 같은데 사용 횟수가 2회라 나오드라.
내가 2번째 켯을때 저 스샷을 찍은 긴지 아니면 원래 공장서 1번 키보고 출시하는건지 모르것네.

저 SSD는 문제가 있고 펌웨어 업데이트를 하면 괜찮아 진다길래 나도 펌웨어 업데이트를 했다.

펌웨어 업데이트 하기전에 펌웨어 버전이 R0330A0였는데 펌웨어 파일도 버전이 같드라. 그래도 펌웨어 업데이트 하면 괜찮아 진다길래 버전이 같아도 나도 한번 펌웨어 업데이트 해줬다.

저 TLC SSD속도는 텅빈 상태서 벤치돌리 보니껜 광고만큼 나오긴 나오드라.

하드디스크에서 저 SSD로 약 1기가짜리 동영상을 복사해뿌니깐 초당 약 50메가인가 그리 나오길래 뭐가 좀 느리네 싶었는데 리뷰안에서 저 TLC로 1기가짜리 동영상 복사시키니깐 300인가 500인가 그리 속도가 나오드라.

리뷰안에서 클레브로 복사 속도 시험해보고 클레브에서 리뷰안으로 또 파일 한번 복사시키 봤는데 여튼 한번은 초당 300메가 한번은 초당 500메가가 나왔다.

리뷰안은 SP250인가 여튼 몇년전에 나온 MLC SSD인디 저 SSD가 라이젠 B350 메인보드에서 사용할때 프리징, 멈춤 현상이 생긴다.

근디 애즈락 AB350 Gaming K4 메인보드는 SATA소켓이 6개로 저중 2개는 B350 칩셋이 아닌 ASMedia 칩이 관리한다.

저렇게 메인보드에 ASMedia 칩이 관리하는 SATA 소켓이 있다면 거기 사타 케이블 연결해가 쓰면 제법 높은 확율로 프리징현상이 안생길 수도 있을끼니 저래봐라.

리뷰안은 b350에서 ssd가 프리징 생기면 요새도 AS보내면 교체 해주는가 모르것는데 여튼 난 프리징이 생겼지만 교체를 하지 않고 계속 쓰고 있다.

AS맡기면 약간더 후진 SSD를 보내준다는 글이 있어서 ASMedia가 관리하는 사타소켓에 끼워놓고 계속 쓰고 있다.

클레브 N500은 온도가 좀 높은거 같다.

지금 겨울에 접어들어 온도가 저런데 여름이면 n500 SSD 제법 온도가 올라 가것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