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극 이어폰 수리 시도

8월달 주문한 3극 수리용 이어폰 단자가 왔길래 어제에 이어 이번엔 3극인 KZ-EDR인가를 수리 시도 했다.

수리전 고장 증상: 한쪽 안들림
수리후 증상: 좌우 소리 균형이 짝짝이다. 왼쪽이 음량 10이라면 오른쪽은 음량 2~3정도 밖에 안들린다.

3극 이어폰단자 배선은 위 스크린샷과 같다 한다.

4극보다 간단하다.

위 빨간색 고무 껍떼기 씌워 놓은건 어제 수리 시도한 4극단자다.

저 이어폰은 왼쪽만 양쪽으로 들리는 것만 제외하면 내가 보기엔 정상적으로 작동한다.

KZ-EDR 저건 작년인가 올해인가 언제 샀는지 모르것는데 가격은 3.7~3.9딸라 사이다.

증상은 앞서 적었지만 한쪽이 안들린다.

이번엔 자신이 좀 있었다.

어제 수리도 혀봤고 이번엔 3극이라 제대로 수리가 될것이란 자신이 좀 있었다.

이어폰 한쪽이 안들리면 콩나물대가리 한쪽이 고장났을 가능성보단 저 꼽는 단자부분이 고장났을 확율이 많다 카드라.

물론 콩나물대가리가 고장났을 확률도 있지만 콩나물대가리보단 꼽는 단자 부분 고장확율이 높다 카더라.

KZ-EDR 단자를 짤라가 어떻게 납땜돼 있는가 볼라 켔는데 위 사진 우측보다시피 뭐 글루같은걸 발라 놨드라. 글루안쪽은 해체 못했다.

KZ-EDR 선을 짤라 보니 4가닥이 나왔다.

내가 산 KZ-EDR은 마이크기능이 없어가 난 선이 3가닥 나올줄 알았는디 4가닥이드라.

그래가 이거 배선이 어떻게 되는지 몰라가 찾아 봤는디 제일 위 스크린샷과 같다 한다.

4가닥이 나오길래 이거 또 골좀 때리것네 싶었다.

인터넷 찾아가 배선 확인 후 납땜 준비혔다.

납땜을 혔는데 한쪽 볼륨이 심하게 적었다.

저 이어폰은 고장나기전 제대로 작동했다.

무슨 이유인진 모르지만 3극단자를 교체한 후 한쪽 콩나물대가리 음량이 심하게 작았고 전체적인 음량도 상당히 줄어든것 같았다.

왜 저런 증상이 생기는지 이유는 모르나 가능성을 생각해보면

1. 배선이 잘못됐다. 이어폰마다 배선이 틀릴 수 있지 않을까 한다.

2. 납땜이 잘못됐다. 납땜이 잘못됐었을 수 있다 생각하고 여러차례 덧씌워 납땜을 해도 마찬가지드라.

3. 저 수리용으로 새걸로산 이어폰 3극 단자 자체가 불량이거나 원래 저런 것이다.

4. 콩나물 대가리 부분으로 연결되는 선이 뭐가 잘못된 것일 수 있다.

등등으로 생각해 볼 수 있겄다.

위 스크린샷 보다시피 여러차례 덧씌워가며 납을 뭍혔는데도 한쪽이 계속 소리가 매우 약하게 들렸고 저 증상을 고치지 못하고 걍 시마이 했다.

위 스크린샷 보면 종이를 끼워 놨는데 뚜껑을 씌우니 그라운드 납땜부분과 왼쪽납땜부분이 접촉해가 소리가 매우 작아지길래 저렇게 종이를 끼워놨다.

내가 봤을땐 어제 시도한 4극단자가 더 괜찮은 단자 같어.

4극단자는 8개들이 약 3.9딸라 3극단자도 8개들이 약 3.9딸라인가 3.8딸라인가 비슷한 가격으로 샀다.

근디 이 3극단자는 어제 수리용으로 시도한 3극단자와는 다르게 납이 잘 안묻드라.

그래가 끌로 약간 미니 납이 잘 묻긴하드만 어제 4극단자가 내가 보기엔 괜찮은 상품으로 생각된다.

근디 보다시피 4극은 납땜질을 할 공간이 작고 위 3극은 납땜질 할 공간이 약간이라도 더 큰 장점이 있는데 상품 자체는 어제 4극단자가 더 괜찮은 상품으로 생각되나 둘다 1개씩 밖에 안쓰봤고 내가 납땜질을 잘 못하기 때문에 내 잘못으로 제대로 수리하지 못했을 가능성도 매우 높다.

뭐 어제 오늘 제대로 수리가 안됐어도 KZ-EDR 미사용 6개 사놓은거도 있고 KZ-ES4도 몇개 여분으로 사놓은거 있어가 큰 상관은 없는데 내가 이어폰을 장시간 쓰가 내가 쓰면 이어폰이 너무 자주 고장나니 이어폰이 값이 신경이 아주 쓰인다.

KZ-EDR 내구성은 내가 봤을때 보통 평범한것 같드라. 나쁜것도 아니고 좋은것도 아니고 내가 이어폰을 장시간 쓰가 고장이 빠르게 나는기고 뭐 특별히 유별나게 내구성이 떨어지거나 한단 생각은 안든다.

KZ-EDR단자 보다시피 저것도 거 뭐 처리 해놨네. 글루인가 뭐 딴건간 모르것다만 스마트폰 번들 이어폰 맨치로 뭐 발라 놨데.

아까 수리 시도한 KZ-EDR은 왼쪽 오른쪽 음량차이가 매우 큰데 어제것과는 다르게 왼쪽 오른쪽 스테레오로 나오긴 하드라만 아사리 어제 처럼 한쪽만 나오지만 양쪽 음량이 동일하게 수리된게 짝짝이 음량보다 낳은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