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가바이트 GTX 1060 3GB 채굴용 청소

채굴로 쓰던 기가바이트 GTX 1060 3GB를 13만원 주고 샀다.

몇일 돌려 봤는데 일단 실행은 정상정으로 되나 사진을 보다시피 뭐가 누리끼리한게 뭍어 있었다.

아마도 채굴장을 돌리는 분들이 끽연을 해가 뭍은 때거나 뭐 공장같은데서 돌리가 뭐가 여튼 뭍은것 같았다.

판매자가 팔기전 물걸레로 닦았지만 손이 가지 않는 부분은 못닦은 걸로 보였다.

아래 사진에 보이는 기가바이트 GTX 1060 3GB는 “AS가 안된다” 그래가 분해해가 청소 했다.

아래 동영상을 보고 따라 분해 했다.

KC마크가 없는 걸로 봐가 직구를 한것 처럼 보이는데 RMA가 되는지 안되는지 모르것다만 저거 RMA가 된다해도 해외 배송료가 얼만지도 모르것고 여튼 저거 중고로 판 사람이 AS 안된다 카드라.

판매자가 걸레로 닦는다고 닦았지만 저 부분은 손이 안들어가가 걸레질을 못한것으로 뵌다.

나사 풀고 쿨러 분해

팬에도 먼지가 묻어 있었다.

저 글카에 달려 있는 팬 이름은 PLD09210S12HH 인가 뭔가였고 알리에서 저 팬을 팔드라.

팬은 물청소 못했고 백플레이트, 겉뚜껑, 방열판만 물청소 했다.

팬은 팬날개만 휴지에 물 뭍히가 닦았다. 휴지로 닦기 전 팬과 닦은 후 팬

KC마크가 붙어 있지 않은 것으로 봐서 직구를 한걸로 보인다.

써멀패드는 청소를 못했다. 물로 씻어 봤는데 오히려 거 먼지 같은게 더 퍼지가 더 드러워 졌다.

써멀패드 저건 거 휴대폰액정에 필름 붙힐때와 비슷하게 저 써멀패드에 뭐가 끼이면 안떼진다.

비누칠을 해도 써멀패드에 붙어 있는 찌꺼기 같은거 안떼지드라.

PCB랑 방열판 붙일때 위 사각형에 보이는 구멍 2개를 끼운다는 식으로 끼우면 쉽게 제 위치에 PCB, 방열판을 위치시킬 수 있드라.

써멀패드를 따로 가진게 없어서 청소를 못한 기존 써멀패드를 얹혀놨다.

약 1달러 주고산 만능 구리스?를 발랐다.

그래픽카드 청소하는데 쓰인 드라이버하고 만능 구리스?

저래 청소후 써멀구리스도 새로 바르고 혔는데 효과는

오히려 온도가 올라간것 같드라.

써멀패드 때문인진 모르것다만 오히려 온도가 한 5도정도 더 올라간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