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젠 메인보드 중고 오버클락 조심혀라.

내가 컴퓨타를 새로 맞췄다.

중고로

중고 라이젠 씨피유하고 B350 메인보를 사가 기존 쓰던 컴텨 씨피유하고 메인보드만 라이젠으로 바깟다.

다들 알것지만 라이젠 씨피유는 “핀”이 달려 있다.

내가 메인보드 AS보낼때 쿨러 뗀다고 들어 올리다 이번에도 씨피유가 같이 딸려와 씨피유 핀 2개가 심하게 휘어져 간신히 똑바로 했다.

구형 CPU들은 “샤프 앞 대가리”로 해도 될만큼 공간이 있었지만 라이젠은 씨피유 핀이 너무 조밀하게 돼있으가 샤프는 들어가지도 않고

커터칼도 간신히 들어가드라.

핀 2개가 한개는 60도 정도 한개는 한 70도 정도 휘어진거 핀셋하고 커터칼로 매우 살살 해가 완전히 똑바로 하진 못하고 대충혀가 살살 소켓에 박아 넣긴 넣었는데 라이젠 씨피유 중고 살끼면 핀 휘어졌는지 확인혀라.

라이젠 중고 씨피유 살땐 안휘어져 있었고 내가 as 보낼끼라고 쿨러 떼면서 따라 올라와 휘어졌다.

내가 핀달린거 마지막으로 쓴게 페넘2 1090인데 저때와는 다르게 여튼 라이젠은 핀이 매우 조밀하게 박혀 있으가 커터칼도 잘 안들어 갈끼다.

이번 핀 2개 휘어진거 같은 경우는 제일 모서리쪽 핀 2개가 휘어졌기에 망정이지 만일 안쪽에 있는 핀들이 휘어졌다면 내가 손을 쓸 수 없었을 수도 있다.

라이젠은 핀이 매우 조밀하게 돼있으가 핀 똑바로 할라고 핀들을 보면 눈이 돌아갈끼다. 눈이 돌아가면 종이 같은거 뒷 줄에 대고 휘어진 핀이 어느 정도 휘어져 있는지 봐라.

라이젠 씨피유는 중고로 살시 핀이 휘어졌는가만 잘 살피보면 될끼다.

그란디 알것지만 라이젠은 오버클락이 용이하도록 해가 판매되고 있다.

보통 오바클락을 하면 씨피유는 잘 안죽고 “메인보드”가 죽는다.

지가 무슨 근거로 지가 오바클락을 잘한다느니 수율이 좋다느니 수율이 나쁘다느니 지가 오바클락에 대해 뭘 좀 안다고 무슨 근거로 저런 소릴 하는지는 모르것지만 내 경험상 내가 오바클락을 펜티엄 150, 펜티엄 200 뭐 저럴때 2번한적 있다.

저때 “메인보드”가 2번 모두 고장났었다.

오바클락을 하면 메인보드가 바로 고장나는게 아니고 오래된 일이라 기억이 잘 안나는데

메인보드 1개는 한 6개월인가만에 고장났고

또 한번은 골골하다가 거의 2년정도만에 뻣었었나? 여튼 오바클락을 하면 메인보드가 바로 죽진 않는다.

저땐 내한테 AS란 개념 자체가 없었다 고장나면 그 부품 버리고 딴 걸로 사는 식이었다.

오바클락을 하게되면 니도 알것지만 컴퓨터가 간헐적으로 멈춘다던가 저래 한번씩 가끔 멈추기 시작하다

계속 쓰다보면 한번씩 컴퓨타가 꺼지기 시작하는 뭐 여튼

오바클락을 한 상태로 계속 수십 수백일 장시간 컴퓨타를 하게되면 이상증상이 한번씩 나타나기 시작하다 결국 메인보드가 죽는다.

메인보드 AS보낸 이유는 자세히 적진 못하것고 중고로 사가 AS를 받았는데 AS보낼때 중고로 샀다고 말 안혔다.
말해가 좋을게 뭐가 있겄냐.

왜 AS를 보냈는지 이유는 자세히 못적겄는데

내한테 저 메인보드를 판매한 사람이 오바클락을 했는지 안했는지는 모르것지만

내가 봤을때 내한테 메인보드를 판 사람이 오바클락을 했단 강한 의심이 든다.

내 메인보드를 중고로 산건 태어나 이번이 처음이다.

6만원짜리 싸구려를 사도 메인보드는 새걸 샀는데

알리익스프레스, 이베이 직구를 하다보니껜 저 메인보드 새거살 돈이면

중고메인보드+KZ ES4 한 3개정도 살 돈인데 저래가 내 태어나 처음으로 “메인보드”는 중고로 처음 사봤는데 결과가 좋지 못한것 같다.

그 판매자가 “세컨으로 쓴 메인보드”라고 해놔서 산긴데 결과가 안 좋다.

라이젠용 모든 메인보드는 오바클락이 가능하게 돼가 판매되고 있다.

싸구려 라이젠 메인보드 걑은 경우도 씨피유 오바클락 기능은 없지만 메인보드 자체에서 램은 오바클락 기능이 갖춰진체 판매되고 있다.

라이젠을 중고로 구입할 시 씨피유는 핀 빠졌다거나 휘어진거 없는가 확인하고

라이젠용 메인보드는 왠만하면 중고 사지말고 싸구려라도 새거 사라.

메인보드 고장나면 알것지만 메인보드 들어 내기도 귀찮고 멘보AS보내면 그 기간동안 컴퓨터는 못쓴다.

라이젠용 모든 메인보드는 오바클락 기능이 있는 상태에서 판매 되기 땜시 라이젠용 메인보드 중고는 피해라.

라이젠용 메인보드는 싸구려라도 새걸 사라.

보통 비싼 메인보드는 인텔이나 AMD 할것없이 저걸 사는 사람들이 보통 오바클락을 할라고 사는 경우가 흔하다.

내가 바꾸기전에쓴 H110M 칩을 사용한 인텔 싸구려 메인보드는 오바클락이 아예 안되지만 AMD 라이젠용 메인보드는 싸구려라도 램을 오바클락하는 기능이 있으니껜 싸구려 메인보드라도 조심혀라 오바클락 해가 사용했을 수 있다.

메인보드가 난 컴퓨타 부품중 씨피유 다음으로 고장이 안난다고 생각하는 부품인데

난 개인적으로 메인보드보다 램이 고장날 확율이 높다고 생각한다.

더구나 요샌 뭐 솔리드 콘덴사 해가 예전 메인보드에 달려있던 전해질 콘덴사가 부풀거나 터지는 경우도 없어가 오바클락을 하지 않는 이상 고장이 잘 안날낀데 여튼간에 내가 중고로 산건 중고로 산 후 처음 조립할때 부터 X랄 같드만 결국 AS보냈고 AS업소에 물어보니 고장난게 맞다드라.

리퍼로 바꿔주데.

리퍼로 받은 메인보드 상태가 역시나 좀 드럽긴 하드라만 작동은 잘되고 있다.

막시무스, 어러스, 로그 뭐 저런 비싼 메인보드는 중고로 살때 특히 조심해라.
저런 메인보드를 사는 사람들은 보통 오바클락을 할라고 사는 거니껜

뭐 수율이 좋디 후지디 그게 뭔상관이냐. 저 오바클락한 메인보드는 매우 높은 확률로 고장난다.
언제 완전 고장날진 모르나 오바클락해가 장시간 쓴 메인보드는 시한폭탄이나 마찬가지다.

오바클락해가 쓴경우가 아니면 메인보드 잘 고장 안난다.

내거 뭐냐 유니텍 여튼 저 지금은 부도나가 없어진 유니텍 일반 메인보드에 페넘 9550 꼽아가 내가 처음엔 게임용 PC로 나중엔 저걸 토렌트용 서버로 몇년을 썻냐? 여튼 간에 내가 저 메인보드를 2~3년전에 콘덴서가 터진건 아니고 부풀어 올라가 중고로 몇천원받고 내다 팔았었는데 저 메인보드 수년동안 24시간 돌려도 고장 안났다.

로그 어러스 막시무스 저런 메인보드들은 아마도 오바클락 용이니깐 부품들이 내구성이 좋은 부품들을 사용해 가격이 비싼 것일 텐데 내 개인적으론 비싼 부품을 사용한 메인보드라 치더라도 오바클락을 때려가 사용한 메인보드라면 난 중고로 안산다.

램도 뭐 어떤 회사께 수율이 좋니 어떤 회사게 수율이 나쁘니 저러는데 램 제조 업소가 바보가.

수율 좋은 램을 클럭 낮춰 팔게. G랄 하고 자빠진 댓글 많더만. 아마도 저 램업소 바이럴 마케팅 댓글전문 직원 또는 일족으로 생각된다만.

내 경험상 램도 걍 쓰라 오바클락 때리지 말고.

무슨 부귀영화를 누리겠다고 오바클락을 때리는지는 모르것지만 오바클락을 때릴 바에 오바클락용 비싼 메인보드 대신

그저그런 메인보드 + 한단계 높은 씨피유 + 한단계 빠른 램 + 윈도우10 완벽지원 사운드 카드를 사는게 이치에 맞는게 아닌가 한다.

몇일전에 pci-E 슬롯 소나가 3만 5천원인가 택포에 중고로 올라와 있길래 그 소나가 윈도우10을 지원하는가 싶어가 찾아보니 아수스에 지원 드라이버 올라와 있드라.

내가 만일 이 개X같은 사운드카드를 안샀다면 그걸 샀지.

2~3년전에 중고로 몇천원에 내다판 유니텍사 메인보드 이름은 유니텍 하이브리드 780G 메인보드다.
저 메인보드 수년동안 24시간 돌렸고 고장안났었다.

뭐 업소처럼 방문자가 많은 곳에서 빡세게 24시간 컴퓨터 돌릴거 아니라면 일반 메인보드도 24시간 돌려도 상관 없다.

막시무스 어로스 로그 뭐 저런 비싼 메인보드를 사고 싶으면 좀 있음 아미존 블랙프라이데이때 저 셋중 1개는 할인해가 팔지 싶은데 저때 직구로 사가 쓰면 바람직 하지 않나 싶다.

아마존 직구할때 배송대행지는 필수가 아니다. 바로 니 집으로 배달되는 물건도 있다.

배대지를 거쳐야 한다면 저런거 사지말고 바로 직배송되는 물건 찾아 사면 되지.

중고 최악은 아마도 직구한 오바클락 기능이 있는 비싼 메인보드가 아닌가 한다.

아마존 직구물건 같은 경우는 아마도 1차로 아마존에서 구입한 사람이 아니면 AS가 안될끼다.

보증기간이 남아 있는 직구한 물건을 중고로 샀는데 그 물건이 고장나면 아마도 처음 그 물건을 직구한 사람을 통해 AS를 받아야 될끼다.

파는 사람이 오바클락을 하지 않고 사용한 메인보드를 파는 경우도 있겠지만 모든 라이젠용 메인보드는 오바클락 기능이 있으니 중고로 라이젠용 메인보드 살끼면 조심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