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비트코인은 암호화된 돈이고 온라인에서만 결제 통화로 사용된다.

누가 개발했지는 불분명 한데 “사토시 나카모토”란 이름을 사용한 프로그래머 1명 또는 여러 명의 프로그래머들이 모인 단체에서 만들었고 2009년부터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로 배포됐다.

개인과 개인이 데이터를 전송하는면에서 보면 토렌트, 당나귀와 비슷한 부분이 있다.

토렌트, 당나귀와 마찬가지로 서버가 없으 개인과 개인간 거래로 이뤄진다.

개인과 개인간 거래로 이뤄진 비트코인 거래는 네트워크를 통해 블록체인이라 불리는 일종의 장부에 기록된다.

비트코인은 관리하는 서버나 관리자가 없이 토렌트, 당나귀와 비슷하게 개인 대 개인간 거래로만 작동하기 때문에 최초의 발행인, 발생회사가 없는 온라인화폐다.

비트코인은 마이닝이라 불리는 매우 어려운 암호를 해독하면 그 보상으로 주어지고 저 비트코인으로 합법적인 거래나 불법적인 거래가 이뤄진다.

2015년 2월까지 약 10만 여개의 업소들이 비트코인을 지불 화폐로 승인했는데 2017년 캠브리지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약 2백 90만명 ~ 5백 80만명의 사람들이 암호화된 디지탈 화폐를 사용하고 있는데 암호화된 디지탈 화폐 대부분은 비트코인이다.

2008년 10월 31일 영국 정부가 새로이 떠오르는 사회현상에 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발행하는 화이트 페이퍼에 비트코인이 언급된걸로 보아 2009년 오픈소스로 배포됐지만 비트코인이 만들어진 시기는 2008년 이전으로 보인다.

비트코인을 사토시 나카모토가 만들었다고 하는데 저게 개인의 이름인지 아니면 프로그래머 단체의 이름인지 아니면 실제로 사토시 나카모토란 이름의 사람이 만들었는지는 알 수 없고 사토시 나카모토는 2010년 12월까진 비트코인을 개발한것으로 보인다.

몇몇 인터넷엔 1975년 4월 5일 태어나 일본에서 살고 있는 사토시 나카모토란 사람이 비트코인을 만들었다고 나와 있지만 비트코인에 사용된 대부분의 암호화기법과 프로그래밍방법은 일본인이 아닌 미국과 유럽의 프로그래머들이 주로 사용하는 방법으로 만들어 졌다.

2017년 5월 24일까지 사토시 나카모토란 단체 또는 개인 또는 실제 사토시 나카모토란 사람은 약 1백만 비트코인을 소유하고 있을 것으로 보고 있는데 저걸 현재 통화로 환산하면 20억 달러가 넘는 돈이다.

비트코인은 서버를 거치지 않고 개인과 개인간 P2P전송 방식의 데이터전송 프로그램인 당나귀, 토렌트와 매우 유사한면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