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로 산 브라부라 7.1 사운드 카드 후기

일딴 현재 2018년 6월 25일 현재 저 브라부라 싸운드 카드를 윈도우10에서 정상적으로 작동시키는 방법은 내가 보기엔 없는것 같다.

브라부라의 비정상적인 작동 증상

1. 윈도우10에서 컴퓨터를 재부팅만 시키면 무조건 파열음 같은게 난다. 파열음이 나면 소리를 줄일 수 없다. 무조건 컴퓨터를 완전히 종료 시킨 후 케이스 파워 버튼을 눌러 컴퓨터를 켜야 한다.

2. 파열음 소리가 굉장히 커서 이어폰 착용중 파열음이 난다면 잘못하면 심각한 청각에 장애를 가하고 심하면 고막이 “파열”될 수도 있어 보였다.

3. 컴텨키고 F2나 Del키 눌러 바이오스 화면 진입 후 바이오스를 빠져 나온후 윈도우10을 부팅시키고 MP3를 켜도 리부팅한 증상과 동일하게 MP3를 키면 파열음이 난다.

4. 옴이냐 저항이냐 임페덴스냐 여튼 뭐가 존나게 높은 비싼 고급 헤드폰을 사용하는 애들이 아니라면 파열음으로 인한 청각 장애를 약간이라도 줄이기 위해 반드시 사운드 카드에 있는 MODE1 버튼을 설정해 줘야 할것으로 보인다. MODE1 버튼 설정은 이전 게시물 참고

브라부라 X-Fi 7.1 사운드 카드의 윈도우10에서 비정상적인 작동 증상은 현재까지 내가 발견한건 위와 같다.

윈도우7은 어떤지 모르겠다. 이 사카가 윈도우7까지만 지원을 한다는데 윈도우7에서도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가 안나는가는 모르것다.

오젠텍은 4종류의 크레이티브 랩스社의 X-Fi 사운드 카드 칩셋을 장착한 사운드 카드를 출시 했다 한다.

저 4종류의 사카들을 내가 들어보진 못했지만 내가 찾아 봤을때 오젠텍의 X-Fi 사카 4종류중 가장 좋은건 순서대로

1. Frelude
2. Forte
3. Bravura

라 한다.

그외 홈씨어터HD 사카도 있다는데 저건 모르것다. 저 사카에 관한건 잘 못봤다.

현재 Frelude와 Forte는 윈도우10을 지원하는 비공식 드라이버가 있다. 브라부라는 같은 오젠텍이 만들었고 같은 X-Fi칩셋을 사용했지만 2018년 6월 25일 현재 비공식 윈도우10 지원 드라이버가 없다.

윈도우10에선 윈도우7용 드라이버를 깔면 깔아 지는데 정상작동 하는지도 모르것고 드라이버 까나 안까나 별 차이도 없는것 같았다.

브라부라 7.1 사운드 카드를 윈도우10에서 정상범위 내의 소리로 작동 시키는 방법은

반드시 컴퓨터를 완전 종료 시킨 후 컴퓨터를 킬때 케이스에 있는 컴퓨터 전원 버튼을 눌러 컴퓨터를 켜야 한다.

저럼 정상범위의 소리가 나온다.

내한테 이걸 중고로 판 사람이 OP AMP를 교체해놔서 난 기본 장착된 OP AMP를 쓰지 않고 있다.

내한테 중고로 판사람이 OP AMP몇개를 줘서 몇개 갈아도 끼워 봤다.

몇일 이 사카를 들은 소감은

소린 메인보드 사운드 칩보다 확실히 낳다.

소리가 힘이 있다.

게임용 사카가 뭘 가리키는건진 모르것지만 인터넷 찾아 본봐론 저 브라부라가 게임용 사카는 아니라는데 하지만 윈도우7용 드라이버를 깔면 베이스를 키울 수 있는 기능이 있다.

저게 효과가 있는지 없는진 모르것고 난 MP3와 게임 소리를 분리 시킬 수 있나 실험해볼라고 산기라 발자국소리를 키우는 게임용으로 쓸 수 있는지 실험같은건 자세히 안해 봤다. 여튼 베이스 소리를 키울 수 있는 기능은 소프트웨어 적으로 있다만 저게 큰 효과가 있는진 모르것다.

난 오락할때도 MP3를 틀어 놓기 땜시 발자국 소리를 키워 봐야 잘 들리것냐.

그런데 이 사운드 카드가 좋다기 보단 메인보드 내장 사운드칩이 원체 후지다고도 생각 할 수 있어 보인다.

내가 한 5~6년전에산 구형 노트북이 있는데 구형 노트북에 달린 ALC269 현재 ALC889, 리얼텍 ALC896저런 사운드칩보다 내가 듣기엔 더 낳드라.

저 구형 노트북엔 리얼텍 ALC269칩이 달려 있어 내가 듣기엔 구형 노트북 소리가 데스크탑보다 더 크고 소리도 더 괜찮은것 같드라.

모르지 사운드칩만으로 소리가 결정되는건 아닐테니 구형 노트북에 뭐 소리를 보강하기 위해 뭐가 더 들어갔는진 모르것다.

브라부라가 구형노트북 소리 보다 약간더 내가 듣기엔 괜찮은것 같드라.

브라부라가 역시나 구형 노트북과 비교해도 소리부분에 힘이 있다.

MP3와 게임 소릴 분리 시킬 수 있는데 저건 게임이 반드시 사운드카드를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야 된다.

내가 주로 하는 게임중엔 GTA5는 사운드카드를 선택하는 기능이 없었지만 CS글옵은 있드라.

CSGO로 MP3와 게임소릴 분리 할 수 있는 실험해 보니껜 되드라.

동영상 녹화기는 반디캠을 썻는데 어떻게 했냐면

기본 사운드카드: 브라부라

저렇게 하면 팟플레이어로 MP3를 틀면 브라부라로 소리가 나오제.

저 후 반디캠 설정창에 사운드 장치를 HD REALTEK으로 선택한다.
CSGO도 오디오 옵션에서 사운드 장치를 HD REALTEK으로 선택한다.

저렇게 하면 MP3는 부라부라를 통해 나오고 CSGO 소리는 REALTEK으로 나오것제.

저렇게 설정해가 MP3들으면서 CSGO동영상을 녹화해가 동영상을 재생해보니 MP3는 녹음 안돼있고 CSGO소리만 녹음돼 있드라.

그러니껜 MP3와 CSGO 소릴 동시에 들을라면 저 2개의 사운드 출력 부분을 이어주는 케이블이 있어야 된다.

저런 경우가 드물어 수컷2개 암컷1개 케이블을 찾기가 어렵드라.

소리출력+마이크 수컷 2개에 헤드폰 단자 1개 달린 암컷 케이블은 찾기 쉽던데

소리출럭+소리출력 수컷 2개에 어어폰/헤드폰 단자 1개 암컷 저런 식으로된 케이블은 구매하는 사람이 적어서 그런가 찾기가 쉽지 않지만 팔긴 팔드라.

알리에서 1.5달라 ~ 2달라 사이에서 팔든데 가격에 비해 품질이 아주 떨어지드라.

소리출력+마이크 수컷 2개 헤드폰 1개 암컷 케이블은 가격도 싸고 품질도 괜찮아 보이드만 소리출력 2개+이어폰 1개 달린 케이블은 외형도 싸구려로 보이고 가격도 비싸드라.

만일 외장 사운드 카드가 “스테레오 믹스”를 지원한다면 단자 1개만 있어도 컴퓨터 내의 모든 소릴 들을 수 있으니 이어폰수컷잭 2개+ 이어폰 암컷잭 1개가 달린 3발이 케이블이 필요 없을 끼다.

스테레오 믹스는 컴퓨터 내의 모든 소릴 재생하는 옵션인데 브라부라는 스테레오 믹스 옵션이 없는것 같았는데 내가 뭘 몰라가 못찾은 긴간 모르것다.

근디 스테레오 믹스가 안되는 사운드카드가 있나? 저건 윈도우 자체 기능 아닌가? 내가 스테레오 믹스를 설정할 줄 몰라가 저런 걸 수도 있것다.

저렇게 소리를 분리하는건 아무거나 사운드 카드 2개만 있음 될끼다.

직접 해보진 않았지만 아마도 USB 사운드 카드도 MP3와 게임소리(게임에서 사운드 카드를 지정하는 옵션이 있다면)를 분리 할 수 있을 끼다.

근데 DOOM, GTA, 디아블로3 게임들이 사운드카드를 지정하는 옵션이 없는 걸로 봐서 CSGO처럼 사운드카드를 지정할 수 있는 옵션을 가진 게임들이 별로 없을 끼다.

난 브라부라의 파열음이 무작위로 난다 생각해 위험하다 보고 알리서 3.5딸라 짜리 USB 외장 사운드카드를 주문 혔었다가 취소 시켰는데 만일 내가 USB 외장 사운드 카드를 샀다면

메인보드 내장 사운드 칩이 3.5딸라 짜리 USB외장 사운드 카드보단 소리가 더 낳을 확률이 높으니 메인보드 내장 사운드칩을 기본 소리 재생장치로 설정해 MP3 노래를 듣고 3.5딸라 짜리 USB외장 사운드 카드는 게임 소리 녹음하는데 썻겄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