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가 2017년 여름 16코어 32쓰레드 CPU 쓰레드드리퍼를 출시한다 발표

AMD가 개인사용자중 초 울트라 엄청난 성능의 컴퓨터가 필요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올해 여름 16코어 32쓰레드 CPU 쓰레드리퍼를 출시한다 공식 발표 했다.

AMD가 16코어 CPU를 출시할 것이란 소문이 돌아다니고 있었으나 공식 발표된건 처음이다.

여름 출시 예정인 쓰레드리퍼는 라이젠 R5, R7 시리즈 CPU에 사용된 기존 AM4소켓에 장착해 사용할 수 있다.

인텔도 조만간 개인 사용자용 최고급 CPU 12코어 24쓰레드 CPU를 공개할 것이란 소문인데 AMD는 인텔의 12코어 CPU보다 더 빠르게 16코어 쓰레드리퍼 출시를 계획하고 있다 한다.

AMD는 16코어 32쓰레드를 올해 여름 출시할 것이라 발표만 했을뿐 쓰레드리퍼 CPU의 자세한 사양은 공개하지 않았는데 자세한 사양도 조만간 공개할 것이란 보도다.

인텔은 현재 개인사용자를 대상으로한 최고급 중 10코어 익스트림판 CPU i7-6950X가 1700달러에 팔고 있는데 AMD는 16코어 쓰레드리퍼를 1700달러 이하의 가격으로 판매할 것이라고해 쓰레드리퍼가 얼마가 될진 공개되지 않았지만 만일 인텔이 가격을 할인하거나 새로운 CPU를 출시하지 않는다면 16코어 32쓰레드 쓰레드리퍼가 초 울트라 성능이 필요한 개인사용자들에게 제법 팔릴것이라 보고 있다.

쓰레드 리퍼는 라이젠 CPU들과 마찬가지로 동영상편집, 게임프로그래밍, 파일압축, 각종 그래픽작업에선 같은 가격대의 인텔 CPU에 비해 많은 성능향상이 있겠지만 게임성능에선 약간 못미칠 것이란 전망이다.

쓰레드리퍼는 기존 CPU들과 마찬가지로 14nm 나노미터 공정으로 제조되며 쿼드채널 이상의 램 대역폭을 지원할 것이란 소문인데 자세한건 다음주에
열릴예정인 컴퓨텍스쇼에서 공개할 것으로 보인다.

쓰레드리퍼 외에도 AMD는 올해 6월 中 기존 폴라리스 GPU의 다음번 GPU인 베가 GPU를 사용한 그래픽 카드를 출시할 것이란 예상인데 하지만 최초 출시되는 베가 GPU를 사용한 그래픽카드는 과학자나 전문 기술자들을 대상으로한 초高價 그래픽카드가 될것이라 하며 일반 컴퓨터 사용자를 대상으로한 베가 GPU를 사용한 그래픽카드는 추후 출시할 것으로 보고 있다.

AMD는 베가 그래픽 GPU를 내장한 모바일용 4코어 8쓰레드 라이젠 CPU도 출시할 것이라 하는데 모바일용으로 출시 예정인 CPU인 만큼 데스크탑용 4코어 8쓰레드 라이젠 CPU보다 성능은 낮아 지지만 그래픽칩이 내장돼있고 발열도 많이 개선된 CPU가 될것이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