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 싸구려 조이패드 글루바르기

데이타 프로그 nes snes genesis 조이패드 3개 전에 9.35딸라에 팔길래 충동구매 했다.

 

 

가격은 위와 같다.

데이타 프로그껀 좀 비싸다.

위 사진 제일 위에 있는게 데이타 프로그 3.8달라 짜리 NES 짜가리 패드로 가장 추천한다.

아래 있는건 이름 없는 SNES 패드로 2.7딸라 하는데 저거 기판 뒤에 종이+유리테이프 붙여주면 제법 쓸만하다.

2.6달라짜리 NES 패드는 이름 없는 것으로 가격이 2.6딸라로 데이타 프로그것 보다 1.2딸라 정도 더 싼데 저거 비추천이다.

 

알리익스프레스서 팔고 있는 SNES  패드는 데이타프로그거 한 5딸라 전후 할끼다. 1개만 단독으로 살시.

이름 없는 SNES 패드들은 1개당 한 3딸라 전후에 팔낀데 알리서 팔고 있는 SNES패드는 이름 없는 것이나 데이타 프로그꺼나 비슷하다.

그란디 NES패드는 데이타프로그거하고 이름 없는 NES패드가 아래 사진을 보면 알겠지만 기판 차이가 좀 있으니 NES패드 짜가릴 살 생각이 있다면 가격이 좀 비싸더라도 데이타 프로그꺼 사라.

 

아래 동영상은 데이타프로그 NES, SNES, GENESIS 3개 뭉테기로 판거 개봉 동영상.

 

 

아래 사진들은

데이타 프로그 NES (검은색, 흰색 2종류)
데이타 프로그 SNES
데이타 프로그 GENESIS
무명 NES
무명 SNES

조이패드들 사진이다.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D-PAD 방향패드 성능은
엑박360패드의 D-PAD 정확도를 100으로 봤을때

엑박패드 100
데이타 프로그 NES 검은색 90이상
데이타 프로그 GENESIS 90 <– 이건 방향패드가 좀 특이해서 적응이 필요할 수도 있것드라.
데이타 프로그 SNES 80
무명 SNES 80
데이타 프로그 NES 흰색 75
무명 NES 75

그런데 뒷 두껑 열고 기판에 종이+유리테이프로 보정을 하면 방향패드 정확도가 올라 갈 수 있다.

데이타 프로그 NES 검은색 조이패드, 데이타 프로그 GENESIS 조이패드
위 2개는 굳이 보정을 하지 않더라도 D-PAD 방향패드가 모든 에뮬레이터 게임이 원활할 정도로 잘 움직인다.

보정 후 방향패드 점수
데이타 프로그 SENS, 무명 SNES 모두 90 이상
데이타 프로그 NES 흰색 90이상
무명 NES 이건 기판이 작아서 보정이 쉽지 않다.

NES 가짜 패드를 살거면 가격이 1.2딸라 정도 더 비싸더라도 기판이 큰 데이타 프로그 Data Frog 껄 왠만하면 사고

SNES 짜가리 USB 조이패드는 5달라 전후에 파는 데이타 프로그 SNES패드나 3달라 전후에 파는 무명의 SNES 조이패드나 종이+유리테이프로 보정을 하면 정확하게 방향패드가 작동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아무거나 “싼 걸”사는거 추천.

데이타 프로그 NES 검은색 조이패드는 버튼이 2개밖에 없기 때문에 3버튼 이상이 필요한 마메 게임 실행시 지장이 큰걸 참고한다. 스타트나 셀렉트 버튼을 3번째 버튼으로 설정할 수 있것지만 게임 실행할때 거리가 좀 떨어져 있는 스타트나 셀렉트 버튼을 3번째 버튼으로 쓰면 저건 좀 아닌거 같다.

 

알리익스프레스에서 파는 가짜 싸구려 SNES, NES, GENESIS 패드 모두 공통적으로 전,후,좌,우, 모든 버튼 잘 작동 되나 “비행 슈팅”게임을 할때 D-PAD성능이 떨어지는건 대각선으로 움직이는 경향이 있어 비행 슈팅 게임을 할려는 애들은 아마도 보정이 필요할 것이라 생각된다.

데이타 프로그 GENESIS짜가리나 데이타 프로그 NES 검은색 조이패드 2가지는 굳이 종이+유리테이프로 보정을 하지 않더라도 비행 슈팅 게임을 해도 대각선, 전,후,좌,우 잘 작동 되는 것으로 보였다.

 

아래 조이패드들 뒷 뚜껑을 연 이유는 싸구려 조이패들이라 그런가 선이 매우 약해 보여 선을 고정시키기 위해 글루건으로 글루를 바르려고 뒷 두껑들을 열었다.

 

위 사진은 데이타 프로그 GENESIS 뒤뚜껑 연 사진.

GENESIS(메가드라이브) 짜가리 USB 조이패드 내부

이 짜가리 데이타 프로그 GENESIS 조이패드는 방향패드가 원활하게 작동해 굳이 보정할 필요 없어 보였다.

 

 

아랜 데이타 프로그 SNES 짜가리 USB 조이패드

이 조이패드가 5달라 전 후 하는 싸구려급 조이패드라 역시나 기판 크기가 작다.

8Bitdo나 기타 브랜드가 있는 짜가리 SNES 조이패드들은 기판 크기가 오리지날 SNES 패드만큼 크다.

처음 글루건을 바른다면 장갑을 끼는 것도 괜찮다.

 

내가 사용한 글루건 역시 알리에서 4딸라 전 후 주고 산긴데 저런 싸구려 글루건들은 계속 켜놓을 시 온도가 계속 올라갈 수 있으니 사용 안할땐 껏다가 사용할땐 켯다가 하는걸 추천한다.

아래 싸구려 글루건을 계속 켜놓으면 온도가 계속 올라가는지 아니면 특정 온도에서 고정이 되는지는 껏다 켯다하며 사용했기 땜시 확인 못해봤다.

알리에서 파는 전자제품들은 콘센트 규격이 EU라 남조선 소켓보다 크기가 약간 작다.

러시아랑 남조선 소켓 크기가 똑같으니 EU->RUSSIA 소켓 변환 플라스틱 한 1~2딸라에 파는데 저거 사서 끼워야 된다.

소켓 변환 플라스틱 안끼우고도 쓸수 있지만 콘센트부분이 헐렁헐렁 할끼다.

뚜껑 연 김에 기판 뒤에 종이+유리테이프로 보정을 해줬는데 저거 잘못됐다.

나중에 종이 떼고 다시 붙였다.

종이 + 유리테이프로 방향패드 D-PAD를 보정하는게 쉽지 않을 끼다.

여러번 붙였다 뗏다 해야 할끼야.

종이를 두껍게 붙이면 방향패드가 움직이지 않거나 끊기듯 움직이고 종이를 덜 붙이면 안 붙인 것과 마찬가지로 대각선으로 움직이는 경향이 있을끼다.

 

아랜 데이타 프로그 NES 흰색 조이패드.

검은색 NES 패드와 마찬가지로 기판이 크다.

 

아랜 무명 SNES USB 짜가리 조이패드.

 

아래 사진 검은색  조이패드는 데이타 프로그 검은색 NES 조이패드.

흰색은 무명 NES 조이패드인데 데이타 프로그 검은색 NES 조이패드를 적극 추천하나 저 조이패드는 버튼이 2개 밖에 없어(스타트, 셀렉트 제외하면) 마메에서 3개 이상 버튼이 필요한 게임을 할때 지장이 큰점 참고한다.

NES 에뮬레이터 용으론 데이타 프로그 검은색 NES 조이패드 적극 추천한다. D-PAD정확도가 뛰어나기 땜시 특별히 보정할 필요 없다.

아래 사진 보면 알겠지만 USB케이블과 기판을 연결하는 부분이 매우 약해 보였다.

 

글루를 발라 고정 시킨다.

 

아랜 2.5딸라냐? 여튼 무명 NES 조이패드 내부 사진.

D-PAD 보정을 위해 종이를 붙이야 되는데 기판이 작아 쉽지 않다.

버튼 부분은 모든 조이패드들 버튼은 그냥 눌리면 작동되기 땜시 기판 뒤에 종이 바르기 귀찮으면 버튼 부분 뒷부분엔 종이 안발라도 될끼다.

 

아랜 무명 SNES 조이패들이다. 배달온지 좀 됐는데 이미 무명 SNES 조이패드를 사용하고 있던 관계로 포장도 안뜯고 놔눴는데 저것들도 USB 케이블을 고정시키기 위해 포장을 뜯었다.

 

아랜 무명 SNES 짜가 USB 조이패드 내부사진이다.

데이타 프로그 SNES 기판과 기판 크기는 거의 비슷한데 부품이 다른것 같았다.

 

2개를 깟으니 나머지 무명 SNES에도 글루 바른다.

무명 SNES 조이패드는 니가 산거랑 내가 산거랑 다를 수가 있으니 아마 다를낀데

내 같은 경우는 연습장을 3번 접은 후 유리 테이프로 고정시키니 D-PAD 방향패드가 보정이 되는것 같디라.

니가 산거랑 내가 산거랑 다른 공장에서 생산된 것일 수 있기 땜시 니가 산건 니가 알아서해라.

무명 SNES 짜가리 USB조이패드 보정후 D-PAD 전후좌우 대각선 모두 엑박패드 D-PAD의 한 90~95%정도 정확도로 제대로 작동.

 

아랜 다시 데이타 프로그 SNES 짜가리 USB  조이패드 사진들이다.

비행 슈팅 게임을 해보니 거 뭐냐. 방향패드가 오른쪽으로 안 움직였다.

아래는 무명 SNES 조이패드 마찬가지로 연습장 3번접고 유리테이프고 고정시킨 상태일낀데 무명 SNES 조이패드와 데이타 프로그 SNES 조이패드 내부가 약간 달라 데이타 프로그 SNES조이패드는 무명 SNES 조이패드와 동일하게 보정을 하면 작동이 제대로 안되는 것으로 보였다.

이래 저래 수차례 종이 붙였다 뗏다 하다 보정을 시켰다.

 

데이타 프로그 SNES 조이패드는 뒤 뚜껑과 기판 사이의 간격이 무명 SNES조이패드 보다 약간더 좁아 무명 SNES조이패드보다 더 얇게 종이를 덧대줘야 하는 것으로 보였다.

 

데이타 프로그 SNES 조이패드는 연습장을 접지 않고 유리테이프로 고정을 시키니 D-PAD가 잘 작동 하는 것으로 보였다.

 

보정을 한 후 뒷 두껑 나사를 박다가 나사를 1개 세게 박아 나사 구멍이 빠사졌다.

빠진 나사 구녁을 그대로 나두면 빠진 부분이 계속 커질 수 있기 땜시 글루건이 있으니 빠진 부분이 확장안되도록 글루건으로 고정 시킬라고 뚜껑 또 열었다.

인두기로 빠진 구멍 좀 녹였는데 할 필요 없겠드라.

나사 박으니 다시 벌어지드라.

나사 구멍 빠진 부분 확장 안되게 글루를 발라줬다.

데이타 프로그는 기판과 앞판떼끼를 고정하는 나사구멍이 있길레 나사를 박아 줬다.

나사 크기는 M1.7 또는 M2.0 으로 보이던데 둘다 박히긴 박히더라.

M2.0을 박아 놨다.

 

원래 나사가 안박혀 있고 안박아도 되는데 나사를 박고 싶으면

알리익스프레스서 M1.7이나 M2.0치면 50개~100개  2딸라전후에 팔고 있을 끼다.

난 마우스 때문에 사 놓은 나사가 있어서 구멍이 뚫려 있길래 박아 논기다.

데이타 프로그 SNES 이 조이패드가 알리에선 5딸라 전 후로 비싼 짜가리 SNES 조이패드지만 넓게 봐선 저 조이패드 역시나 싸구려에 속하는 조이패드기 땜시 뭐라 적기 힘든데 여튼 저 조이패드 저거 뒷면에 종이로 보정하고 난 후 다시 뚜껑을 열어 D-PAD 플라스틱 있잖냐 그거 위치를 바까줬다.

 

위 사진 보면 오른쪽 상단에 보이는게 D-PAD플라스틱 아니냐.

빨파초녹 왼쪽 상단은 버튼이고 오른쪽 상단은 D-PAD 플라스틱 아니냐.

저거 위치를 바까줬다고

저 플라스틱 D-PAD를 누를때 느낌이 위쪽과 아래쪽이 수평이 아닌거 같어.

위쪽이 약간더 높다는 느낌이 들더라고

그래가 여튼 이래저래 했다.

 

작동 잘된다.

알리에서 파는 모든 USB 싸구려 짜가리 SNES 조이패드들은 보정을 해주면 엑박패드 D-PAD 정확도의 90%이상 정확도를 보여줄끼다.

보정을 안하면 재수가 좋으면 전후좌우 대각선 잘 움직이겠지만 재수 없는 조이패드 걸리면 대각선으로 가는 경향이 있을끼다.

전후좌우로만 움직이는 게임을 하면 대각선으로 가는 경향이 별 상관없겠지만 비행슈팅 게임을 할땐 대각선으로 가는 경향이 있으면 지장이 크다.

 

전부 싸구려들인데 싸구려들 단점은 보다시피 D-PAD 정확도가 떨어지고 기판에 붙어 있는 케이블이 약해보이지만 케이블 고정시키고 D-PAD 보정해주면 보다시피 내부 구조가 단순무식하기 땜시 뭐가 작동 안되면 분해해가 접지부분 청소해주면 십년이고 이십년이고 쓸 수 있을 것으로 추측된다.

 

위 조이패드들중 가장 추천하는건 3달라 전후하는 무명 SNES 조이패드다.

뒷 뚜껑열어 종이 붙이고 하기 싫으면 데이타 프로그 genesis 조이패드 사면 될낀데 저거 1개만 단독으론 가격이 6달라 전후 할끼야.
데이타 프로그 검은색 NES 조이패드는 스타트, 셀렉트 버튼 빼버리면 버튼이 2개라 지장이 있는 게임들이 많다.

 

위 조이패드들 윈도우10 64비트 데스크탑, 노트북에서 모두 잘 인식되고 bsnes, snes9x, mame, fceux, gens, pcejin 등등 에뮬레이터가 조이패드를 지원하는 모든 에뮬레이터에서 사용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