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충전 배터리

재충전 배터리는 사용후 충전해 다시 사용 할 수 있는 배터리로 재충전이 불가능한 알카라인 건전지에 비해 보통 가격이 더 비싸다.

보통 마우스, 장난감, 드론등에 사용되는 AA, AAA규격의 재충전 배터리들은 니켈 산화 수소 NiMH배터리고 휴대폰엔 리튬이온 Li-ion 또는 리튬이온 폴리머 Li-ion polymer 배터리가 사용된다.

가전 제품에 흔히 사용되는 AA, AAA배터리는 옛날엔 니켈 카드뮴 NiCd 배터리들이 사용됐지만 니켈 카드뮴에 비해 덜 환경을 오염시키고 인체에 덜 해롭고 대용량 배터리 제작이 가능한 니켈 (금속) 산화수소 배터리 NiMH가 요즘 출시되는 대부분의 AA, AAA 재충전 건전지에 사용되고 있다.

리튬 이온 배터리는 휴대폰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초창기 휴대폰들은 리튬 이온 배터리들이 주로 사용됐지만 요즘 생산되는 휴대폰들은 리튬 이온 폴리머 배터리들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AA규격의 리튬 이온 건전지들도 있는데 AA 규격의 리튬 이온 건전지들은 대부분 3.6V 이상짜리들이니 AA규격의 리튬 이온 건전지를 1.5V용 전자제품에 끼워 사용하면 전자제품이 심각하게 고장날 수 있으니 절대 3.6V이상의 리튬 이온 건전지를 1.5V용 전자제품에 끼워쓰면 안된다.

1.5V짜리 AA규격 리튬이온 건전지가 있긴 하나 비싸므로 특별히 이유가 있지 않는 한 파나소닉, 에너자이저, 듀라셀등이 생산해 파는 NiMH 재충전 건전지가 1.5V AA규격 리튬이온 건전지보다 낫다.

잘 알려진 AA 1.2V 니켈 산화수소 NiHM 배터리들을 보면

 

에너자이저 리차지 유니버살

최대 1천회 재충전 가능
표기 바때리 용량은 2300mAh


 

파나소닉(산요) 에네루프

전문가들의 평가는 어떨지 모르나 소비자들의 평가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괜찮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재충전 바때리다.

AA건전지는 최대 2100회 재충전이 가능하고 용량은 2000mAh

에네루프 충전기는 중국에서 생산되지만 건전지는 현재 전량 일본에서만 생산하고 있다.


 

아마존 베이직 AA 건전지

아마존 베이직이 파나소닉 에네루프의 OEM이라 겉모양만 같을뿐 동일한 건전지란 이야기도 있는데 아마존 베이직 건전지 종류에 따라 다른 것으로 보인다.

아마존 건전지는 초기엔 에네루프 배터리 OEM이었을지 몰라도 현재는 에네루프 뿐만 아니라 중국 업체들의 건전지도 OEM으로 주문해 아마존 베이직이란 상표로 팔아 제끼고 있다.

아마존 베이직 건전지는 여러 종류가 있고 종류에 따라 일본산, 중국산이 있다.


 

EBL

최대 1천 200회 재충전이 가능하다.

AA건전지는 2300mAh, 2800mAh 등 용량에 따라 몇가지 종류가 있다.

위 사진을 보면 Made in China 란 글자가 보인다.

EBL 회사에 대해선 중국회사란것 외엔 모르겠고 건전지들도 Made in China로 보인다.


 

소프린

최대 1천 100회 재충전 가능

AA형은 용량 2200 mAh

 

듀라셀 재충전 건전지

최대 400회 재충전 가능하다.

용량은 종류에 따라 다르다.


이케아 LADDA 충전지

가구업체로 유명한 이케아에서 팔고 있는 건전지로 아마존 베이직 건전지와 마찬가지로 원산지가 Made in Japan과 Made in China 2종류가 있다.

일본산은 에네루프 OEM이란 소문이 있는데 중국산은 어느 건전지 생산업체 OEM인지 모르겠다.

위 재충전 건전지들의 최대 재충전 횟수는 건전지 판매 업체들의 주장일뿐 재수 없으면 2~3회 재충전 후 다시 재충전을 하려하면 안되는 경우도 많다.